3학년 아이들과 신문에 실린 일기도를 가지고 수업했습니다.
08년 6월 26일자 신문의 일기도 원본을 오려서 보여주고 인터넷으로 동일한 자료를 다운받아 진행했지요.
예전에 TV편성표 수업을 할 때 제각각 다른 신문의 편성표를 오려 수업을 했더니 너무 힘들어서
이번에는 동일한 자료를 가지고 수업했어요.
신문자료는 흑백이지만,
인터넷 다운자료는 컬러풀~~
수업 당일날 일기도입니다. (2008년 6월 26일자)
일기도에서 알 수 있는 것: 날씨, 기온, 바다 날씨, 파도의 높이, 일출 일몰시각, 풍향...
일기도에는 지역날씨뿐만 아니라 그 날의 낮밤의 길이, 바다의 날씨 등을 알 수 있고,
일교차라는 말의 뜻과 직접 일교차를 구해보는 과정도 진행했어요.
일교차 알아보기와 그래프로 표현하기.
일기도에 나오는 일기 기호입니다.
원래는 6학년 교과과정에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제외할 까 하다가
그냥 보여주었는데 우와! 폭발적인 반응... 모두 한장씩 따로 프린트해주었어요.
위의 일기도 기호를 가지고
세계날씨 표현해보기도 했어요.
세계날씨는 6월 26일자 날씨고, 세계일기도는 유명 기상사이트에서 다운받았습니다.
일기기호와는 상관없이 자신만의 기호로 표현해도 좋다고 했더니
동일 날씨임에도 조금씩 달라지는 기호 표시..
평소 뉴스 일기예보에서도 자주 접하는 생활지수도 알아보고,
일기를 미리 예상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도 생각해 보았어요.
아이들이 주로 우산타령만 해서
날씨 산업에 대해서 힌트도 주고 그로 인한 무역문제, 교통문제까지도 좀 짚어주었어요.
날씨와 관계된 일이 많다는 점을 조금은 알게 되었나??
마지막으로 마음의 날씨를 그래프로 표현해보기
예전에 역사수업할 때에 나의 역사그래프를 그린 적이 있어서
그 수업을 받은 녀석들은 종이를 나눠주자마자 후다닥 그리더군요.
그래서, 경험이 중요하다는 ....
수업관련자료 첨부합니다.
요즘처럼 비가 오락가락 할 때나 태풍오기전에 비나 태풍에 관한 수업을 해도 괜찮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