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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단쓰기와 나누기

검피아줌마 2009. 4. 8. 16:20

문단 쓰기

(1) 문단이란?

문단이란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문장이 하나의 주제 아래 모인, 문장의 집합체라 할 수 있으며, 일련의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게 되는 글의 구조 적 단위의 하나이다. 즉, 문단은 문장과 문장의 상호 관계를 나타내고, 글 전체를 적절한 부분으로 나누어 주는, 곧 주제를 뒷받침해 주는 논점이나 제재를 진술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한 편의 글이 중심 생각인 주제를 갖듯이, 한 문단도 중심 생각을 갖는다. 이것을 화제 또는 소주제(小主題)라 한다. 이 소주제를 하나의 문장으로 나타낸 것을 소주제문이라 하며, 이 소주제문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동원 된 문장들이 뒷받침 문장들이다. 한 문장만으로 구성된 문단도 있지만, 대 개 여러 문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서 이루어진다. 문단은 위에서 언급 했듯이 여러 문장을 집합한 집성체이므로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갖 추고 있어야 한다.

① 한 개 이상의 문장으로 되어 있다.(연속성)
② 작은 주제를 가지고 있다.(강조성)
③ 주제는 하나로 수렴되어야 한다.(통일성)
④ 문장 전체, 그리고 다른 문단과 상호 관계를 지니고 있다.(상관성)

(2) 좋은 문단의 요건

① 통일성

문단의 통일성이란, 한 문단 안에서 다루어지는 소주제는 하나이어야 한 다는 것이다. 어느 문단이 하나의 소주제문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 을 때, 그 문단은 통일성을 갖춘 것이 된다. 소주제문의 내용에 어긋나거 나 관련 없는 뒷받침 문장이 끼어 들어서는 안 된다. 다음의 예를 보자.


(가) 한(韓)민족이 다른 민족에게 동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배타적이기 때 문이 아니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으며, 이웃의 문화를 흡 수하여 자기의 것으로 삼는 데 게으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민족의 이웃 에 있으면서 고도의 문화를 가진 것은 중국이었다. 한국과 중국과의 왕래 접촉은 아득한 옛날부터 시작되어 한국은 적극적으로 중국의 문화를 받아 들여 이를 더욱 발전시켰다는 것은 한민족의 문화가 중국 문화에 예속되 어 있지 않다는 단적인 증명이 될 것이다.

(나) 주남 저수지의 백조들은 우아한 기품을 자랑하고 있다. 올 겨울 주남 저수지에는 약 1`만여 마리의 백조가 유유히 헤엄치며 무리를 이루고 있 다. 보통 때엔 목을 S`자로 굽히지만, 경계할 만한 대상이 나타나면 목을 곧게 세우고 한 곳으로 모여든다. 주남 저수지에는 왜가리와 큰 기러기가 상당히 있으며, 희귀종으로 알려진 재두루미도 12`마리나 날아와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백조가 한 쪽 다리로 서서 머리를 등과 깃털 사이 에 넣고 잠을 자기도 하고, 긴 목을 물 속 깊숙이 넣고 수초의 뿌리를 먹 는 모습이 재미있다.

(가)는 ‘한민족이 다른 민족에게 동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이웃의 문화를 흡수하여 자기 문화로 삼는 데 게으르지 않았기 때문이다’라는 소주제에 통일되어 있지만, (나)의 밑줄 친 부분은 ‘주남 저수지의 백조들은 우아 한 기품을 자랑하고 있다’는 소주제와 관계가 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가)는 통일성이 있는 문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나)는 통일성이 없는 문 단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통일성이 없는 문단의 특성을 정리한 것이 다.

*** 통일성이 없는 문단

@ 한 단락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글
@ 주제와 관계 없는 내용이 들어 있는 글
@ 서로 모순되는 내용이 들어 있는 글

<연습 문제>

1. 다음 글은 내용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를 쓰시오.

나는 얼굴이 잘 생기지도 못하고 키도 남보다 크지 않다. 그러나 내가 부 모님께 물려받은 것이 있다면 낙천적인 성격이다. 나는 매사를 쉽게 생각 하면서도 사고는 비교적 날카롭게 하고, 한 가지 문제를 여러 각도롤 볼 줄 안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볼 수 있는 것은 항상 웃는 얼굴뿐이다. 아 버님의 생각도 항상 그렇다. 어렵고 슬픈 일이 생겼을 때 슬프고 샘각해 져서 잘되는 일은 없다.

2.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주제로 글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한 문단의 글을 쓰시오.

<예시 답안>

1. 이 글의 주제는 ‘내 성격은 낙천적이다.’이다. ‘아버님의 생각도 그 렇다.’라는 이 글의 주제와 관계가 없는 문장이 끼여 들어서 글의 통일 성을 해치고 있다.

2. 사람이란 누구나 인간 관계 속에서 태어났고, 인간 관계 속에서 성장하 며, 그 속에서 일하고 생활하고 늙어 가다가 또 다른 인간 관계를 확대시 켜 놓고 그 속에서 죽어 간다.

따라서 사람에게 인간 관계란 처음이자 끝 이다. 사람에게서 인간 관계를 빼 놓으면 생명 없는 박제처럼 화석화된 인간이 있을 뿐, 다른 것은 하나도 없다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사람 의 희노애락의 하찮은 감정이나 정서로부터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고 상한 이념이나 목표에 이르기까지 인간 관계를 벗어나서는 그 참된 길을 찾을 수 없다.

② 완결성

뒷받침 문장들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어서 문단의 소주제를 독자가 잘 납 득할 수 있을 때, 그 문단은 완결성을 지닌 것이 된다. 뒷받침 문장이 부 족하다든지 별다른 내용이 없이 단순히 반복된다든지 하여 소주제문의 내 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할 때, 그 문단은 완결성이 결여된 것이 된 다.

문단의 완결성을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뒷받침 문장으로는 여러 가지 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자주 쓰이는 방법으로 소주제문을 좀더 구체 적이고 알기 쉬운 내용의 뒷받침 문장들로 풀이하는 부연과, 보기를 들어 알기 쉽게 진술하는 예증과, 독자가 알고 있는 사실에 견주어 진술하는 비유 등이 있다. 다음의 예를 살펴보자.

(가) 제주도에는 이국적인 풍물이 많다. 가로수로 서 있는 종려나무며 협 죽도부터가 이국적이요, 집이며 밭을 둘러싼 까만 색의 돌담 또한 여간 이국적이지 않다. 구멍이 숭숭 뚫린 돌이며, 새끼로 꽁꽁 인 초가집 지붕 을 보면 꼭 다른 나라에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나) 철수는 집이 환하라고 불을 켰다. 현관에도 켜고 마루에도 켠다. 엄 나는 불을 끈다. 현관도 끄고 마루도 끈다.

(가)는 제주도의 이국적인 풍물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완결 된 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내용의 불충분으로 인해 완결성이 결여된 글이다. 왜냐 하면 철수가 불을 켜는 이유는 나와 있으나, 엄마가 불을 끄는 이유는 나와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엄마는 전기료를 절약하기 위해 불을 끈다.’ 정도로 고쳐야 할 것이다.

*** 완결성을 지키지 못한 글

@ 뒷받침 문장이 충분하지 못한 글
@ 같은 이야기가 반복되어 있는 글
@ 화제문에 대한 전개가 없는 글
@ 이유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글

<연습 문제>

1. 다음 글은 완결성에 결여된 글이다. 완결성의 원리에 의거하여 고쳐 쓰 시오.

산업에 있어서의 전문화 경향은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동시에 그에 못지않는 결점을 내포하고 있다. 마치 로마 신화의 야누스와 같이 두 얼 굴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전문화로 인하여 커다란 발전이 이루어지긴 했 으나, 전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다음의 빈 곳을 (긿) 속의 지시대로 각각 완성하시오.

(가) 사람은 하루에도 여러 종류의 관계 속에서 생활을 하게 된다. 즉, (구체화)
(나)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욕망에만 매달려 살 수 없으며, 항상 인간된 도리에 알맞게 자기 욕망을 조절하면서 살아 가야 한다. 왜냐 하면, (이유 제시)

<예시 답안>

1. (예시 문제의 글은 산업에 있어서의 전문화 경향이 장점 못지않게 결 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중언 부언(重言復言)하여 진술하고 있을 뿐, 장 점과 단점이 실제로 어떠한 것들인지를 전혀 밝히고 있지 않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고쳐 써야 한다.)

→ 산업에 있어서의 전문화 경향은 많은 장 점을 지니고 있으나, 동시에 그에 못지않은 결점을 내포하고 있다. 마치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로마 신화의 야누스와 같다. 전문화로 인하여 일 의 능률이 향상되고, 기술의 혁신이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 나의 작업이나 과정에 골몰한 나머지 다른 것에는 무지한 결과를 낳게 되 고, 자기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전체적인 윤곽이 어떠하며,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게까지 된다.

어떤 부분의 일을 담당하고 있 는 사람은 그것 밖에는 할 수 없으며, 그 일의 결과가 사회에 어떤 영향 을 미치는지 알 수도 없는 것이다. 결국, 한 가지 일에만 얽매이는 무책임 한 반푼어치의 인간을 양산(量産)하는 것이니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 다.

2. (가) 사람은 누구나 가정에서는 가족의 일원으로서, 학교에서는 학생의 일원으로서, 그리고 지역 사회에서는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생활하게 되어 있다.

(나) 인간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은 사회에 영향을 끼치기 마련이다.

③ 일관성

문단을 이루는 각각의 문장들이 긴밀히 결합되어 있을 때, 그 문단은 일 관성을 갖춘 것이 된다. 한 문장에서 다음 문장으로 매끄럽게 넘어가지 못하고, 각 문장들이 똑똑 끊어져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그 문단에 일 관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통일성이나 완결성이 결여되어 있으면 그 문단은 자연히 일관성을 잃게 된다. 그러나 완결성이나 통일성을 구비하고 있어도 일관성이 결여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예문을 보자.

학교를 마치고 회사에 취직을 했다.
과거의 내 지식은 주로 책을 통해서였다. 실제 세상사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했다.
나는 자신을 잃게 되었고 일에 흥미를 잃었다.
사표를 내야겠다고 생각했다.

상사가 내 기분을 짐작했었던지 자기 방으로 나를 불렀다.
내게 맡겨진 일의 중요성과 사무 처리의 방법에 관해 말했다.
내 자신이나 나의 일에 잘못이 없었음을 깨닫고 열심히 일해 보리라고 결심했다.

학교를 졸업하고 막 취직한 사람이 겪는 일이 잘 진술된 글이다. 그러나 문장의 흐름이 유연하지 못하고 도막이 난 느낌을 준다. 필자 자신의 생 각이 단절되어 한 문장을 쓰고 잠시 생각하다가 그 다음 문장을 쓰고 하 였을 것이다. 그 결과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다. 문장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에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이 많이 쓰인다.

가. 접속 어구의 사용

접속 어구를 써서 앞뒤 문장을 연결하여, 앞문장에 대한 뒷문장의 관계를 밝혀 주고, 뒷문장이 나아갈 방향을 예고하여 준다.

사람은 제 각기 생김생김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사고 방식도 다르고, 지향하는 목표도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총체적으로 볼 때, 이것은 그 시 대적 성격의 테두리 안에서 생기는 차이에 불과하다. 따라서, 어느 시대 사람이나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의 성격을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것에 비 하면, 개인적 차이라는 것은 그다지 심각한 것이 못 된다.

나. 동일 어구의 반복

주로 그 문단의 핵심 어구를 거듭 사용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똑같은 어구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고, 같은 뜻을 지니는 동의어로 바꿔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영국 사람은 걸어가면서 생각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누가 시작해 낸 것인지는 모르지만, 영국은 민주주의가 발달되었다는 것을 잘 드러낸 말이다. 걸어가면서 생각한다면, 선 자리가 달라짐에 따라, 사물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토의(討議)는 걸어가면서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이 다.

다. 지시 어구의 사용

대개 대명사를 사용하여 앞서 나온 어구를 대신하는 방법이다. 지시 어구 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모르게 되어서는 안 된다.

우주 과학의 연구를 거듭하여 1969`년 7`월 21`일, 드디어 인간이 달에 가 는 꿈을 실현하였다. 이것이 성공하기까지에는 피눈물나는 연구와 훈련과 인내가 필요하였다.
위의 방법들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어느 한 문단의 일관성 유지에는 한 방법만이 쓰이는 것은 아니고, 여러 방법이 섞여 쓰이는 경우가 많다.

<연습 문제>

1. 다음 글의 빈 곳을 메워 문단이 일관성 있게 전개되도록 하시오.(한 문 장으로 쓸 것)

(       ). 이러한 발전은 정부의 의욕적인 계획과 국민 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 결과, 우리의 생활은 보 다 윤택해지고, 생활의 방식도 여러 가지로 바뀌게 되었다.
2. 다음 글이 일관성을 갖도록(긿) 안에 알맞은 접속어와 지시어를 쓰시 오.
인간은 자연에서 쓸모 있는 것을 얻어 내어 생산 활동이나 소비 활동에 이용한다. ( ㉠ ), 인간 생활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자연을 자원이라 한다. ( ㉡ ) 자연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에서 어떤 것이 유용한 것이고 어떤 것이 ( ㉢ ) 못한 것인지는, 자연 그 자체보다는 ( ㉣ )을 이용하는 인간 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시 답안>

1. 그 동안 우리 나라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놀라고 부러워할 만큼 큰 발 전을 이룩하였다.
2. ㉠ 이렇게, ㉡ 그러나, ㉢ 그렇지, ㉣ 그것

(3) 문단의 구성 방식

1) 구성이란?

집을 짓는데 설계도도 없이 마구 짓는다면 처음에 목적한 집의 모습을 제 대로 얻어내기 어려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논술에서도 당초 의도한 글을 짓기 위해서 구성의 과정이 필요하다.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엮어 짜는 방식과 순서에 따라 글의 효과와 느낌이 달라진다. 즉, 구성이란 제재들을 어떻게 늘어놓아서 통일적인 맥락을 부여하여 한 편의 글을 짤 것인가 하 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줄거리를 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동일한 주제 로 동일한 제재들을 수집·정리하였다 하여도, 그것을 늘어놓는 방식에 따라 글의 효과와 성격이 달라지게 되므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 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2) 구성의 방법

구성의 방법은 글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글에서 많이 쓰이는 구성의 방법은 크게 자연적 구성과 논리적 구성으로 나뉜다.

자연적 구성은 전개적 구성이라고도 하는데,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제재를 배열하는 방식이다. 즉, 자연의 순서에 맞추어 하나하나씩 제재를 늘어놓 는 것이다. 이는 다시 시간적 순서에 따르는 구성과 공간적 순서에 따르 는 구성으로 나뉜다. 이러한 구성법은 사물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헤아려 나가는 것이므로 글의 인상이나 호소력이 약해지기 쉬운 약점이 있다.

논리적 구성은 종합적 구성이라고도 하는데, 제재들이 갖추고 있는 자연 적인 질서를 무시하고, 필자의 의도에 따라 논리적인 일관성을 갖도록 제 재를 배열하는 것이다. 이에는 단계식 구성, 포괄식 구성, 열거식 구성, 점 층식 구성, 인과식 구성 등이 있다.

이상 언급한 구성의 방법 중 논술에 필요한 구성 방법은 논리적 구성이므 로,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① 단계식(段階式) 구성

제재를 필자의 논리에 따라 단계적으로 배열하는 구성법이다. 즉, 처음에 화제나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에 관하여 여러 가지로 이야기를 전개한 다 음 마지막으로 요약·정리하는 것이다. 강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어 논술, 주장 등에 널리 쓰인다. 논리가 생명이므로 논리의 비약이나 왜곡이 없도 록 주의해야 한다.

가. 3 단 구성

널리 쓰이는 방법이며, 또한 단계식 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3`단 은 각각 ‘서론 ─ 본론 ─ 결론’, ‘도입 ─ 전개 ─ 정리’ 등의 명칭 으로 불려 왔다. 서론에서 논지를 제기하고, 본론에서 논지를 해명하고, 결론에서 그 결말을 지으면서 요약·정리·강조하는 것이 기본적인 구조 이다. 비교적 간결한 양식으로 주제에 의해서 글 전체를 긴밀하게 통제할 수 있다. 글에 별로 변화가 없어서 약간 단조롭다고 할 수 있겠으나, 주제 를 명확하고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나. 4 단 구성

4`단 구성은 3`단 구성의 본론 부분을 전개와 발전으로 양분하여 네 개의 부분으로 만든 것이다. 기승전결(起承轉結)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4` 단 구성은, 논리적 일관성만을 추구하는 3`단 구성과는 달리, 변화도 추구 하여(전에서) 다채로운 효과를 노리는 구성법이다. 변화가 있으므로 흥미 를 유발시키게 되며, 글 전체의 흐름이 전에서 이완되었다가 다시금 결에 서 긴축되는 멋이 있다. 따라서 4`단 구성의 성공 여부는 전에 달려 있기 때문에 기승과 전 사이의 반전 또는 전환의 관계를 조화롭게 구축하여 효 과를 거두게 한다.

다. 5 단 구성

종래 많이 쓰이지 않던 구성법으로, 독자의 마음에 사고의 기틀을 잡고 그 사고를 발전시켜 나가다가, 마침내는 소기의 행동에까지 이끌고 나가 도록 줄거리를 짜는 방법이다. 독자에게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순서에 의한 구성법이므로 동기 부여의 구성이라고도 한다. 5`단의 각 부분을 구 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서론 : 1`단계 ─ 주의 환기,긿2`단계 : 문제 제시 본론 : 3`단계 ─ 문제 해결,긿4`단계 : 해결 구체화 결론 : 5`단계 ─행동 촉구

<연습 문제>

1. 다음 글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고, 각각의 중심 내용을 한 문장으 로 쓰시오.

단순히 물질적인 것 또는 육체적인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은 이 른바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이기도 하다. 진실로 영원한 것 또는 진실로 절대적인 것은 끝내 인간에게 주어질 수 없는 꿈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단순히 물질적인 것, 혹은 단순히 육체적인 것들이 갖는 그것보다는 좀더 영구한 생명을 지닌 가치를 실현함이 불가능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인간은 현재가 극복돼야 할 무엇이라고 믿는 까닭에 보다 나은 삶에 대한 동경을 단념할 수가 없다. 이상의 세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구성하는가는 각 개인의 성격과 환경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결정될 문제이다.

초자연적 인 절대자의 힘을 빌려,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할 때, 종교적인 이상이 추구 될 것이며, 스스로의 인간적 노력을 통하여 보다 아름다운 지상의 나라를 건설하고자 꾀할 때, 도덕적인 이상이 추구될 것이다. 또한 아름다움은 현 실의 세계 안에 현실의 개조를 통하여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가상 의 세계 안에 그것을 창조할 것을 꾀할 때, 예술적인 이상이 추구될 것이 다.

이상의 세계를 어떤 방면에 구하더라도, 그 이상의 실현을 위한 노력 의 초점이 되는 것은, 또는 이상 실현의 전제 조건으로서 요청되는 것은 스스로의 인격의 향상이다.

2. 다음은 ‘한국의 사상’이라는 제목으로 쓴 글이다. <보기>의 자료를 논리적 순서에 맞게 다시 배열하시오.
<보 기>

(가) 옛날 사람이 본디 그러했을 것이며, 근세에 와서는 거기에다 유교의 영향도 컸으리라고 짐작된다.
(나) 우리의 사상 속에는 미래와의 관련에 있어서 현재를 파악하려는 태 도도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다) 그러나 가령, 같은 불교에 있어서도 삼국 시대의 유물로서 오히려 미 륵 불상의 절묘한 작품을 많이 볼 수 있다거나, 저 궁예가 미륵불의 현신 이라고 자칭하였음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미래불인 미륵을 숭상함은 현세적, 실제적인 것을 단순하게 그것만으로써 생각하려는 사상적 태도는 아니었던 것이 분명하다.
(라) 한국 사람은 대체로 현세적, 실제적인 것에 애착을 가지고, 그를 즐 기려 하며, 중시하려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예시 답안>

1. 서론 : 단순히 물질적인 것 ~ 동경을 단념할 수가 없다.
<중심 내용 :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은 단념할 수가 없다.>

본론 : 이상의 세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 예술적인 이상이 추구될 것이다.
<중심 내용 : 이상 세계의 구성 방향은 각 개인의 성격과 환경에 따라 종교적 이상, 도덕적 이상, 예술적 이상 등으로 결정된다.>

결론 : 이상의 세계를 어떤 방면 ~ 스스로의 인격의 향상이다.
<중심 내용 : 이상 실현을 위한 노력의 초점이 되는 것은 스스로의 인격 향상이다.>

2. (라) ─ (가) ─ (다) ─ (나)

② 포괄식(包括式) 구성

글의 결론에 해당되는 부분을 어느 한 곳에 놓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부분 들을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방법이다.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이 앞에 오느 냐, 뒤에 오느냐, 앞뒤의 양쪽에 모두 오느냐에 따라, 각각 두괄식(頭括 式), 미괄식(尾括式), 쌍괄식(雙括式)으로 나뉜다. 쌍괄식은 두괄식이 변형 된 모습으로, 일단 앞에 나왔던 결론 부분을 뒤에 가서 반복하여 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이다.

포괄식 구성법은, 한 편의 글 전체를 이 방법에 의해 통제하기가 어려워, 글 전체의 구성법으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어느 한 부분(예 : 문단 등) 의 구성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③ 열거식(列擧式) 구성

몇 개의 대등한 화제들을 병렬적으로 배열하는 방법이다. 열거되는 화제 들 사이에는 논리적 일관성이나 특별히 긴밀한 의미의 연관이 그다지 필 요하지 않다. 이론이 정연한 글에서는 쓰이기 어렵고, 의견을 간결하게 진 술한다든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특별히 몇 가지 밝힐 때 사용된 다.

④ 점층식(漸層式) 구성

중요성이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으로 나아가는 방법이다. 따라서, 가장 중 요한 것이 결말에 오게 된다. 이와 반대로, 가장 중요한 것을 앞에 놓고 점차 중요성이 작은 것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점강식(漸降式) 구성이라 한 다. 이 구성법 역시 한 편의 글 전체를 통제하기는 어려워서 글의 한 부 분에 적용되는 수가 많다.

⑤ 인과식(因果式) 구성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가지가지의 일들은 모두 원인과 결과가 있기 마련이다. 글을 쓸 때에 어떤 내용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구성하 는 것을 인과식 구성이라고 한다. 이 인과식 구성에서는 일반적으로 원인 에 해당되는 문단을 앞에 놓고 결과에 해당되는 문단을 뒤에 놓는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문단을 배치하기도 한다.

**** 구성의 기능

@ 글의 설계도 구실을 한다.
@ 글의 내용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 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 글의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 논리에 맞지 않는 지루한 글이 되는 것을 막아 준다.

<연습 문제>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시의 세 가지 기본 성격은 ‘우아한 시’와 ‘비장한 시’와 ‘관조 의 시’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시의 기본 성격은 곧 미학에서 말하는 미 의 종류의 문제로 대치되는 것이다. 나는 ‘우아한 시’와 ‘소박미’, ‘비장한 시’와 ‘감상미’, ‘관조하는 시’와 ‘상징시’가 서로 통하 는 곳이 있다고 본다. ‘우아미’를 정서적이라고 한다면, ‘비장미’는 의욕적이라고 할 수 있고, ‘관조미’는 지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유머는 위트와는 달리 날카롭지 않으며 풍자처럼 잔인하지 않습니다. 비평적이 아니고 동정적입니다. 불꽃을 튀기지도 않고 가시가 들어 있지 도 않습니다. 유머는 따스한 웃음을 웃게 합니다. 유머는 웃음거리나 익살 은 아니며 야비하지 않으며 유머에 악취미란 있을 수 없습니다. 위트는 남을 보고 웃지만 유머는 남과 같이 웃습니다. 서로 같이 웃을 때 우리는 친근감을 갖게 됩니다. 현대인은 불행합니다. 메커니즘이 발달한 국가에서 는 정신 병원이 날로 늘어가고 있으며 현대 문학은 어둡고 병적인 면을 강조하여 묘사한 것이 너무 많습니다. 유머가 풍부한 작품들이 우리에게 웃음을 주는 동시에 유머 감각을 터득하게 한다면 좀더 밝은 생활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머는 인간에게 주어진 큰 혜택의 하나입니다.

(다) 우리 대한 제국 동포 형제들은 천하 태평으로 수백 년 동안을 살아 왔으므로 내외에 있어서 경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왔습니다. 그리하여 나태(懶怠)한 마음, 안일한 마음, 의뢰하는 마음, 유약한 마음이 골수에 젖어 공부하는 사람은 실학의 연구는 힘쓰지 아니하고 쓸데없는 허문(虛文)을 숭상하여 부패한 데 떨어져 분기(奮起)할 줄 모르며, 농사하 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택과 땅의 힘만 믿고 농사는 잘 되든지 못되든지 조금도 연구와 발전을 할 줄 모르며, 기타의 만반 사업이 이와 같이 고식 (姑息)으로 그럭저럭 지내오니 민생의 빈궁은 이루 말할 수 없는 현상입 니다.

(1) (가)~(다)의 글의 구성 방식을 쓰시오.

(2) (나)는 유머의 기능에 대해서 쓴 글이다. 지은이가 말한 것과 다른 측 면에서 세태 풍자의 의미가 담긴 유머의 기능을 두괄식 구성 방법을 사용 하여 한 문단으로 쓰시오.

<예시 답안>

(1) (가) ─ 두괄식 구성, (나) ─ 미괄식 구성, (다) ─ 인과식 구성
(2) 유머에도 풍자의 의미가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풍자처럼 잔인하지 않다. 비평적인 것이 아니고 동정적인 데 중심이 놓인다.
가시가 느껴지 기도 하지만, 찌르기 위하여 있는 가시는 아니다.
그러므로 악취미는 있 지 않다. 오히려 함께 웃으므로 친근감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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