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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인 학습및 상담론)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에서 방어기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8가지 명칭과 키워드

검피아줌마 2008. 12. 23. 11:20

윤은순 튜터님께서 작성한 내용

2.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에서 방어기제를 10가지 이상 들고, 2가지이상 예를 드시오.
(교재에 나오는 내용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방어기제란? 자아가 불안과 긴장을 직접적으로 해소하는 길이 불가능할 때 우리는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이용하는 적응기제이다.
* 방어기제는 비합리적이며, 현실을 왜곡하고, 주로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 이러한 방어기제 사용은 어느 정도의 불안을 해소하고, 정신적 균형을 유지하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여 습관화되면 이상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1. 억압(repression)
억압이란?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없거나 금기로 여겨지는 불안대상이 나타나면 이것을 의식에 떠오르지 못하게 하는 작용이다. 예를 들면,
① 내 집안 살림을 못한다고 사사건건 잔소리 하시는 시어머니가 싫기는 하지만 사회적으로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대들 수 없어 그냥 꾹꾹 늘러 참는다.
② 직장 상사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았으면서도 상사라는 지위가 주는 위협 때문에 항의하지도 못하고 속으로 참는다.

2. 반동형성(reaction-formation)
반동형성이란? 자기가 수용할 수 없는 위험하고 불안한 감정이나 욕구들이 표출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그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① ‘미운 놈에게 떡 하나 더 준다.’ 는 우리 속담내용.
② 초등학교 남자아이가 자기가 좋아하는 여자아이와 직접적으로 친하게 지내자는 말은 하지 못하고, 괜히 심술부리고 괴롭히고 하는 등 좋아하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
자기를 학대하는 남편 앞에서 그를 매우 사랑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

3. 퇴행(regression)
퇴행이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정상 발달되었으면서도 위협이나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직면할 때 생의 초기에 만족했던 행동양식에 의지함으로써 위협이나 불안을 모면하려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①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나게 되면, 엄마의 관심을 동생에게 빼앗겼다는 위기감으로 인하여 대소변을 못 가리는 발달 전단계의 행동을 하는 것.
② 중병에 걸려 입원한 환자가 병실에서의 외로움이나 무료함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는 못하고,
간호원에게 아이같이 졸라대 보호본능을 자극하여 관심 받고 싶어 하는 행동.

4. 동일시(identification)
동일시란? 다른사람의 성격, 태도, 가치 그리고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채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① 자신이 이루고자 했던 젊은 시절의 꿈인 의사가 되고 싶은 아버지가 자식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식에게 그 꿈을 이루도록 강요하는 것.
② 사회적 지위가 별 볼일 없는 어떤 사람이 **국회의원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는 자신의 고등학교 동창이고 친한 친구였다’고 자랑하는 것.

5. 보상(compensation)
보상이란? 자신의 성격, 능력 혹은 신체에 대한 실제적 또는 상상적 결함에서 오는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다른 우세한 면을 과장해서 겨함을 극복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면,
① 자신의 돌아가신 친부모에게 효도를 못하여 늘 죄책감이 들었던 어떤 사람이 이웃에 사는 모르는 노인을 잘 보살펴주는 것.
한 사람이 이웃의 노인을 극진히 부양하는 경우.
② ‘작은 고추가 맵다’는 우리 속담에서처럼, 키가 매우 작은 사람이 자신의 열등감에 대한 보상으로 공부나 운동을 더 열심히 하여 성공하는 경우.

6. 합리화(rationalization)
합리화란?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인정할 수 없는 실제상의 이유 대신에 자기행동에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① 시험을 못 본 어떤 학생이 ‘이번 시험은 선생님이 시험문제를 이상하게 내셨어’라며 변명하는 행동.
② 공주병에 걸린 어떤 여성이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망상 때문임을 알면서도 자기가 너무 예쁘기 때문에 질투를 해서 그런 것이라고 합리화 하는 것.

7. 투사
투사란? 자신의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를 남에게 던져 버림으로써 자기열등감, 불안에서 탈피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면,
① 거짓말을 잘 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거짓말을 더 못 봐주는 행동.
②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어머니가 딸의 내성적인 성격이 싫어 고쳐주고 싶어 하는 것.

8. 전치(displacement)
전치란? 본능적 충동의 표현을 재조정해서 그것이 위협을 많이 주는 사람이나 대상으로부터 덜 위협을 주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① 우리속담 ‘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화풀이 한다.’는 내용
② 직장 상사에게 꾸지람을 들은 아빠가 집에 돌아와 상대적으로 약자인 부인이나 자녀드에게 화를 내는 것.

9. 분리(isolaton)
분리란?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연관된 감정을 의식에서 떼어내는 것이다. 즉 감정이 사고와 분리된다. 예를 들면,
①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말할 때는 슬픈 감정을 느끼지 못했던 청년이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영화를 보면서 비통하게 우는 경우.
② 어머니에게 부당한 일로 꾸지람을 들었던 어떤 아이가 그 상황에서는 화나는 감정을 전혀 못 느꼈으나 친구가 비슷한 경우의 이야기를 들으며 매우 화내는 경우.

10. 부정(denial)
의식적으로 참을 수 없는 생각이나 욕구를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현실적인 사실을 없는 것처럼 생각하거나 자기가 바라는 대로 공상해 버리는 것. 이는 무의식적인 심리기제로 거짓이나 꾀병과는 다르다. 예를 들면,
① 어머니가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며칠 여행을 떠나 있는 것처럼 생각하며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경우
② 환자가 의사의 암 판정을 부정하며 ‘암이 아닐 거야’라고 생각하는 것

11. 승화(sublimation)
승화란? 용납할 수 없는 소원들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표출하는 가장 성숙한 방어이다. 예를 들면,
① 공격성이 있는 어떤 남자아이가 축구를 매우 좋아하여 축구선수가 되는 것.
② 외과의사의 수술 장면도 공격성의 하나로 본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8가지 명칭과 키워드

(윤은순 튜터님자료)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기초하고 있으며, 모든 발달의 핵심은 “정서적 발달”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① 프로이드는 Id에 중점을 두나, 에릭슨은 Ego에 중점을 둔다.
② 프로이드는 아동,부,모 의 삼각관계에 중점을 두나, 에릭슨은 가족성원과 사회문화적 현실간의 역동성에 중점을 둔다.
③ 프로이드는 인간발달에 있어서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다룬 데 반하여 에릭슨은 긍정적인 면에 더 중점을 둔다.
④ 프로이드는 유기체가 性的 에너지로 충만되어 있으며 이런 천부적 에너지가 모든 심리적 과정과 행동을 발생시키는 기본적인 동력이라고 보았으며, 에릭슨도 이를 인정하였다.

* 성격발달의 8단계
- 성격발달과정은 일련의 변환기이며, 이 변환기들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 점성적(漸成的) 원리
: 개인의 인성은 상호관련되어 있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점진적으로 형성되며, 전단계는 다음 단계에 포함되어 계속적으로 변형, 발달된다.

① 신뢰감 대 불신감 (0 - 1 세, 구강기)
- 어머니와의 관계 → 신체적, 심리적 욕구 충족
- 인생 초기의 가장 중요한 단계
- 경험의 일관성, 계속성, 동일성이 신뢰감을 형성한다.
-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고, 부정적인 보살핌은 불신감을 유발한다.


② 자율성 대 수치심 (2 - 3 세, 항문기)
- 부모와의 관계
- 대소변 가리기, 걷기, 말하기 등의 기본 행동양식이 현저히 발달
- 자기 자신의 속도와 방법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때 자율성이 나타난다.
- 보호나 도움의 결핍 때는 자신과 환경을 통제하는 능력에 대한 의혹이 생기게 된다.


③ 주도성 대 죄악감 (4 - 5 세, 남근기)
- 가정에서의 관계
- 경쟁적 활동을 하게 되고 도덕의식이 발달한다.
-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유와 또한 질문에 대해 부모가 대답을 충실히 해 주면 주도성이 나타난다.
- 활동을 제한하고, 질문을 귀찮은 것으로 여기면 열등감이 생기게 된다.


④ 근면성 대 열등감 (6 - 11 세, 잠복기)
- 이웃, 학교에서의 관계
- 국민학교에 다니는 시기로서 또래와 어울리게 된다. → 자아성장이 결정되는 시기
- 인지능력과 기술을 습득한다.
- 일을 하고 물건을 만들도록 허락하고, 일의 성취에 대해서 칭찬을 해주면 근면성이 나타난다.
- 활동을 제한하고 일의 결과에 대해 비판만 한다면 열등감이 생기게 된다.


⑤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12 - 18 세, 생식기)
- 동료집단, 과외집단과의 관계 → 지도력 있는 모델
- 서로 다른 상황이나, 서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도 자기의 성격이 동일성과 계속성을 인정받음으로써 정체감이 생긴다.
- 성역할과 직업 선택에서 안정성을 확립할 수 없으면 역할혼미에 빠지기 쉽다.


⑥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
- 배우자와의 관계 → 우정, 섹스, 경쟁
- 직업선택과 가족형성


⑦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중기)
- 직장생활에서의 관계
- 직위가 높아짐, 자기 평가, 공허감
- 자녀를 낳고 교육한다. → 후세의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


⑧ 통합성 대 좌절감 (노년기)
- 가족과 업적을 즐김, 의존성, 홀아비, 과부, 건강 → 생의 음미


* 결정적 시기
① 에릭슨이 주장한 것으로 유기체의 발달에 있어서 기관이나 기능이 급격히 발달하는 짧은 기간의 일정한 시기를 지칭한다.


② 생후의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중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환경 경험론에 근거를 제시하여 준다.


③ 이 결정기에 정상적인 발달에 장애를 받으면 영구적인 결함을 갖게 되는 수가 있다.


* 에릭슨은 태어나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여덟단계 일반적으로 각 단계마다 문제점과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언급했다.
이 갈등과 위기를 잘 극복하였을 때 발달하게 되는 자아자질 또는 덕성이 함께 제시된다.
*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


 

출처 : 방송대 인의 이야기
글쓴이 : 꽃다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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